eWBM

Subject 이더블유비엠, FIDO2.0 지원 보안솔루션 출시
Attachment


이더블유비엠(대표 오상근)이 FIDO2.0을 지원하는 보안 시스템온칩 'MS500'을 개발, 글로벌 최대 정보보안 행사 'RSA 콘퍼런스 2018'에 출품했다. MS500은 기존 모바일 중심 FIDO1.0에서 확장해 PC 및 웹브라우저 기반 생체인증 표준을 지원한다.

FIDO1.0 표준은 두 가지 프로토콜이 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대신 생체정보를 이용하는 UAF, 기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1차 인증하고 USB 등 별도 장치로 2차 인증하는 U2F다. 현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사용된다.

FIDO2.0은 사용 범위를 PC와 웹브라우저로 넓혔다. 금융·결제 이용 때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생체인증 된 동글을 사용하면 된다. 보안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구글, MS, 모질라, 오페라 등에서도 FIDO2.0을 도입하기로 했다. 웹브라우저에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 입력 대신 생체인증으로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더블유비엠 관계자는 “MS500칩이 내장된 USB를 PC에 꽂으면 PC인증부터 웹브라우저 로그인까지 가능하다”며 “솔루션은 PC나 노트북에 내장할 수도 있고 USB같은 동글로 휴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FIDO2.0은 향후 사물인터넷(IoT) 분야까지 쓰임새가 다양하다. 이더블유비엠은 MS500칩에 한국 인증인 'ARIA'를 도입했다. 향후 출시할 MS1200칩에는 중국 인증인 'SM'까지 적용할 계획이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

기사 원문 보기 클릭